2008/04/18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1)
2008/07/07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2)
2010/03/09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3)
2008/12/12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번외(1)
2009/01/04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번외(2)
2011/12/07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번외(4)

2010/05/18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면 (1)
2010/11/10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면 (2)



전문연구요원 선발 제도 변경 안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11년부터 대학연구기관에 근무할 전문연구요원을 선발하는 시험제도와 병역지정업체 선정 업무를 개선하여 시행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번 제도 개선은 전문연구요원 선발시험에 응시하는 대학원생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집행적 성격의 업무는 민간위탁을 확대하여 행정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제도개선 내용 : 2011학년도 선발부터 적용]

1. 자연계대학원 전문연구요원 선발 시험을 시대적 추세에 따라 공인인증시험으로 대체함.
    이에 따라, 영어는 TEPS, 국사는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시행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3급 이상) 
    성적으로 선발함.
  - 현재에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한 영어, 국사 선발시험 실시

2. 아울러, 영어시험에 대해서는 과락제도(만점의 40퍼센트이상)를 도입하여 일부 지역의 경우 시험만 
    응시하면 합격되는 폐단도 방지하고, 최소한의 수준을 갖춘 인재들을 선발.

3. 대학부설 연구기관에 근무할 전문연구요원에 대해서는 기업부설연구기관에 근무할 전문연구요
   원의 선발과 마찬가지로 배정된 인원 범위 내에서 대학이 자율적으로 선발하도록 함.
   - 이에 따라 종전과 같이 영어, 국사 시험을 통해 선발하는 것은 사실상 폐지되고, 대학부설 연구
     기관에서 꼭 필요로 하는 인력을 자체 실정에 맞게 선발할 수 있게 됨.

4. 선발횟수 축소 : 연 1회(9월)로 축소 / 기존에는 연 2회 선발 실시

5. 개정사항 반영 시기 : 2011.1.1부터 시행 (2011년 9월 개정 방식으로 선발 예정)

6. 2010년 후기 전문연구요원 선발시험 : 2010. 9. 11 시행 예정

<내용문의> ☎ 02-2100-6232, 교육과학기술부 과학기술인력과



위와 같이 전문연구요원 선발 시험 제도가 변경된다고 합니다.
시험이 없어지는군요.
이게 좋은 것일지 나쁜 것일지...
자세한 내용들은 좀 더 확인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질문은 개인적인 주요 신상정보를 담지 않는다면 비밀글로 하지 말아 주십시오.
댓글의 질문과 그의 답변도 다른분들에게 중요한 정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별로 비밀스럽지 않는 내용을 비밀글로 질문하는 경우 답변을 하지 않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엄태민 2010/06/26 14: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외에서 석박사를 하고싶은 경우 어떻게 전문연을 이용해야할지혼란스럽네요..

    • BlogIcon 드림투유 2010/06/27 23:58  댓글주소  수정/삭제

      해외에서 석박사를 할 경우는 전문연 시험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학위를 마치고 한국에 돌아와 기업체 등에서 전문연구요원으로 복무를 하면 됩니다.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2)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2. ...?? 2010/06/27 17: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발 방식이 변경되는 것인가요?? 예전이랑 다른건 다 똑같은데, 영어+국사 시험이 TEPS+한국사검정으로 변경된 거죠??

    • BlogIcon 드림투유 2010/06/28 00: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선발 방식이 위 내용과 같이 변경된다네요.

      다만 저 내용 외에 구체적인 정보는 아직 확인을 못했습니다. 기존의 선발과 같이 학부성적 100%, 석사성적 200%, 국사 100%, 영어 300%를 적용하는지, 아니면 배점기준도 달라지는지 여부는 모르겠습니다.

  3. 김정언 2010/06/28 15: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교과부에 전화해서 상담받아봤는데...
    학부성적100, 석사200, 영어 텝스성적300으로 하고, 국사는 3급검정 pass or fail로 처리한다고 하시네요.
    전국 600명정도의 TO가 있고, 상대평가로 커트되는 방식인것 같습니다.
    (적어도 제가 상담받은 분의 말씀은;)

  4. 질문드립니다 2010/06/28 19: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수학이나 통계학 석/박사를 따려고 하는데요. 수학이나 통계학 석/박사의 기업체 전문연구요원 T.O가 심하게 없더군요... 그런데 만약 제가 박사 학위를 취득중 - 전문연구요원 선발에 패스한다면 저처럼 T.O가 희소한 학과를 졸업하더라도 나라에서 근무할곳을 지정해 주어서 전문연구요원이 될수 있는건가요??

  5. 질문드립니다 2010/06/28 19: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면 지원서를 넣을때, 자기가 근무하고 싶은 대학원이나 대학 연구 시설에 지원서를 넣는건가요? / 아니면 선발에 통과만 한다면 출신 학과는 중요하지 않은건가요??
    에휴 저는 수학이 좋은데...쓸모없는 학문으로 인식되고있는 느낌이 드네요.....아무튼 너무 궁금합니다 ㅠㅠ

    • BlogIcon 드림투유 2010/06/28 2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공학을 하고 있지만, 기초과학분야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 대한민국의 현실이 참 안타깝고, 우려스럽기도 합니다.

      일단 전문연 배정에서 분야는 꼭 그 과 출신을 뽑아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제 후배도 기계과지만 화학분야로 되어있는 회사에 TO를 받아서 들어갔구요.
      그렇다고 해도 회사에서 뽑을 것이냐는 다른 문제이긴 하지만요...
      전문연 선발 시험에 합격해서 TO를 가진 상태에서 졸업후의 거취는, 나라에서 결정해 주는 것은 없습니다.
      스스로 회사이든 학교 연구소이든 찾아야 합니다.
      제 선배같은 경우는 졸업 후 학교내 연구소에 적을 두고 박사후과정을 보내며 복무를 마쳤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이 어렵다면....졸업 자체를 미뤄서 복무가 끝난 후에 졸업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좋은 답변 못드려서 죄송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6. 진성 2010/06/28 2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질문드리겠습니다. 기존의 석사 전문연의 경우는 기존 그대로 TO가 있는 중소기업에 입사지원하면 되는건가요?
    별도의 시험은 박사 전문연 편입에 경우에만 해당하는게 맞는지요?

  7. 병훈 2010/07/04 0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2012년에 대기업 TO가 완전히 없어진다는 말도 다시 수그러 든것입니까?

    • BlogIcon 드림투유 2010/07/04 14:04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2012년 대기업 TO가 없어지는것은 사실무근인 듯 합니다.

      제가 번외편을 작성할 때에는 분명 그런 내용을 봤었는데, 어디갔나 하나도 안보이더라구요. -_-a

  8. 김병우 2010/07/05 1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문연 시험에 합격 뒤가 궁금합니다. 박사수료 후 복무가 시작된다고 했는데, 그 이후에는 그냥 석박사 밟은 연구실에서 3년간 더 일하면 되는 건가요? 또 어디에서 들으니까 전문연구요원 기간 동안은 논문을 쓰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 BlogIcon 드림투유 2010/07/09 1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연구실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할 때 까지 있으면 되구요.
      박사학위 취득 후에는 다시 적을 만들어야 합니다.

      논문 쓰는 것은 금지될 리가요.
      논문 쓰는게 연구하는 것인데요.

  9. 지원 2010/07/12 2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로 개정된 제도에 대해서 질문 드리는데요
    원래는 수도권 비수도권 나눴잖아요?
    이제는 나누지 않고 전국적으로 뽑는 건가요?

    • BlogIcon 드림투유 2010/07/13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죄송하지만 저도 글에 있는 내용과 댓글에 달린 내용 외에는 아는바가 없습니다.
      병무청에 문의해 보심이 좋을 것 같네요.

  10. 병훈 2010/07/20 0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드림투유님 답변글 보면서 많은 정보 얻고 갑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꼭 열심히 하여 좋은 결실 맺도록 하겠습니다.
    드림투유님도 하시는 일 잘되기만을 바라겠습니다.
    또 의문사항 있을땐 또 물어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11. 인식 2010/07/28 17: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학부설연구기관은 시험이 아예 없는건가요? 텝스 이런것도 다 필요없고?? 뭐가뭔지 잘 모르겠네요 ㅠㅠ

  12. 문과생 2010/08/04 16: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미국에서 정치외교를 전공(석사)중 입니다. 휴학상태로 대한민국에서 전문연구 요원을 하고 싶은데요. 만일 재학중인 것이 문제가 된다면 석사를 마칠수도 있습니다. 문과생이 전문연구요원으로 근무 할 수 있기는 한데 자리가 많이 없다 들었는데 혹시 이 부분에 대한 정보를 좀 알 수 있을까 해서 연락 드렸습니다. 또 하나 죄송한 말씀인데 이메일 주소를 알 수 없을까요 ? 항상 감사드립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0/08/04 1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일단, 전자는 불가합니다.

      전문연의 자격이 석사학위 이상입니다.
      석사 휴학중에는 전문연을 할 수 없지요.

      말씀하신게 박사학위 휴학이라면 상관은 없을 듯 하지만요.

      문과쪽의 전문연에 대해서는 제가 아는게 없네요.
      죄송합니다.

      이메일 주소는 dreams2u@쥐메일.com 입니다만,
      될 수 있으면 메일보다는 블로그 통해서 글 남겨주세요.

  13. ^- 2010/08/07 14: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작성자님께서는 박사과정을 밟으시고 전문연을 하시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제 경우는 석사과정후 박사과정이 아니라 전문연으로 하고 싶은데,
    석박사 통합과정전문연이랑 석사 전문연이랑 많은 차이점이 있나요?

    • BlogIcon 드림투유 2010/08/09 1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1)~(3)을 다시 읽어보시고,
      그래도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들 있으면 다시 질문 바랍니다.

  14. seso 2010/08/08 09: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제도가 바꼈네요~ 드림투유님의 빠른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제가 근데 이번에 좋은 기회가 생겨서, 원하면 사이버안보사령부에서 프로그래밍 전문병으로 근무할수 있게 되었거든요, (말로는 4주훈련만 받으면 두발자유, 근무 및 훈련 없고 전공을 살릴수 있다고 함) 최근에 생긴거고 육해공군에도 안속하고 전산병이나 정보보호쪽과도 다른것 같아요. 말만들으면 정말 괜찮을거 같긴한데 대학원은 꼭 가고싶고 참 고민되네요.. 군대를 갔다가 대학원에 가는게 나을지, 그냥 바로 대학원 진학할지가 참 애매하네요;;

    • BlogIcon 드림투유 2010/08/09 1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말씀하신 대로라면 그런 쪽으로 가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전공분야의 경험도 쌓고 경력도 쌓구요. 다녀와서 대학원에 진학 할 수도 있는 거니까요.

      잘 생각하셔서 좋은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15. 석사 3학기 남 2010/08/14 02: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이전부터 고뇌1~3읽고 즐겨찾기도 했는데 댓글을 달게되니.... 보시고 답변도 해주실까 하는 생각도 들고ㅎㅎ 궁금한게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다름이 아니라,
    현재 만 24세이고 석사 한 학기 남아있습니다. 석사 마치고 박사를 진학할 것이고요.(공학 석사 & 박사) 그리고,
    박사를 마치고 전문연구요원으로 3년 간 연구실에서 논문 실적을 내고, 포닥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시험에 합격하고 박사 수료 후 학교에 그냥 남아있으면 되나요? 학교에 연구소가 있어야 되나요?
    그리고 대학부설연구기관은 뭐죠? 시험 안보고 들어가는 건가요?
    감사합니다. ^^ 텝스 점수가 몇 점 정도가 커트라인인지 기대되네요ㅎㅎ 전 한 700이면 될 거 같지 않을까 생각들지만....

    • BlogIcon 드림투유 2010/08/15 2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문연 편입 시험 합격 후, 박사 수료 후부터 3년을 채우면 복무는 끝나게 됩니다. 박사 마치고 3년간 복무가 아니지요.
      시험 합격하고 수료후 그냥 학교에 남아 있으면 됩니다만,
      복무가 끝나기 전에 학위를 취득하게 되면 다른 연구소에 적을 두어야 합니다.
      대학부설연구기관도 따로 시험을 봐야 합니다. 다만, 연구기관별로 TO가 따로 있기 때문에 지원자에 따라 수월하게 편입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텝스 커트라인은, 바뀐 제도가 아직 한번 시행도 안된 상태인데...아무도 모르지요. 그저 고고익선이겠죠. 안정적으로 합격하려면..

  16. 석사 3학기 남 2010/08/14 02: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리고, 저는 박사 수료 기간이 3년인데, 전문연구요원 시험 통과하면, 박사 3년 마치고 이후로 3년 더 학교에 있는거죠? 총 6년!?
    감사합니다.ㅠ

    • BlogIcon 드림투유 2010/08/15 2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험 합격하고 박사 수료하고 나면 학교에 있어도 되고 회사등으로 옮겨도 됩니다. TO는 본인이 확보한 상태가 됩니다. 기간은 3년이구요.

  17. 당신에게도꿈을 2010/08/17 1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예전에도 댓글로 질문드렸던 기억이 나네요.
    그때부터 지금까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을 위해서 포스트해주시는 노력에 감사드린다는 말씀 먼저 드리고싶네요.
    이번에 선발제도변경으로 많은 기사가 나서 찾아서 읽어보았는데요. 기사에선 텝스가 과락제도로 시행이되어 만점의 40%이상을 받으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찾아보니 평균에도 못 미치는 점수라고 들었는데, 여기서 보니 국사가 과락제도인듯 싶네요. 어떤게 맞는지 궁금하구요.
    또 확인하고 싶은 사항이 있는데요.
    1. 석사를 마치고나서 전문연구요원을 선발하는 기업체에 입사를 하게 되면 이런 선발제도를 통하지 않고도 전문연구요원으로 대체복무가 가능하다.
    2. 전문연구요원선발제도(학부성적,공인영어성적,국사성적 평가)를 통해서 박사과정을 전문연구요원 복무로 대체할수 있다.

    이 두가지로 이해했는데 맞는지 궁금하네요.
    점점 더 바쁘실텐데 정말 감사드립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0/08/25 12:42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알기로는 국사가 과락으로, 3급을 받기만 하면 되고
      텝스 점수에 따라 뽑을텐데요.

      국사, 텝스가 다 과락이면 성적만 가지고 순위가 매겨질텐데,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아직 제도가 시행이 되지 않았고 병무청에서 자세한 정보가 나온게 없어서 혼란이 있는데, 자세한 것은 직접 문의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1,2번 모두 맞습니다.

  18. 황박사 2010/08/22 2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히 읽고있습니다!! 어제 이곳을 첨알게되었는데 벌써 전문연 관련 글, 댓글 다 읽고 벌써 다음글 기다려요~~^^
    우선 전 공과대 학부생 3학년이구요. 고등학교때부터 연구원이 되는 꿈이 있어, 현재 박사가 되고자 열심히노력하는 인생후배입니다. 이쪽분야도 적성에 잘맞아서 즐겁게 공부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연구, 랩실, 논문 잘 아는거 없이 막연하게 느끼는 정도지만요ㅎㅎ

    궁금한게 있는데요~
    여러 글의 댓글에서도 나와있기는 하지만 확실히 정리해서 알고싶어서요!
    전문연 박사과정 편입시험을 면제해주는 대학이 어디어디인가요??
    제가 얼핏 들은것은 KAIST, GIST, UST인데요.... 댓글중에 UST는 아니란것도 있고..
    또 울산어쩌구대학교(기억이안나요 ㅈㅅ)는 몰랐는데 면제라 그래서요...
    확실히 가르쳐주실순 없나요?

    아! 또 이번에 시험제도가 바뀌었다는데.. 시험면제해주는 그런 것에도 변화가 있는건 아니겠지요?
    시험면제제도가 사라진다던가........ㅠㅜ

    • BlogIcon 드림투유 2010/08/25 1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전문연 편입시험을 면제하는 대학은 KAIST 외에 구체적으로 어느 대학들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시험제도 변경으로 인한 부분도, 아직 시행된 제도가 아니다보니 잘 모르겠구요.

      좋은 답변 못드려서 죄송합니다.

  19. 몇가지물어볼게요^^ 2010/08/26 0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전문연 시험이... teps/국사시험으로 바뀌는거지..
    전체적인 t/o를 모든 대학원에 박사과정(예정자)중에 뽑는거는 동일 한거겠쬬?
    (변경 이전 제도에 대해선 위 사항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건가요?)

    2.
    대학교 박사전문연이랑... 대학부설연구소에서 하는 전문연은 다른거죠?
    대학부설연구소에서 하는 전문연은 기업에서 하는 전문연과 같은 방식인거죠?

    3.
    대학학점 100점은... 어떤식으로 계산하게 되나요?

    4.
    이러한 사항이 자세하게 나와있는 사이트 혹시 있나요^^;;찾기가 힘드네요 ㅎ

    • BlogIcon 드림투유 2010/08/27 16:35  댓글주소  수정/삭제

      1. 그럴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제도 변화에 대해 다른 구체적인 설명이 없네요. 확실히는 모르겠습니다.
      2. 네 다릅니다. 대학부설연구소도 TO가 따로 있습니다. 다만 대학부설연구소의 경우는 시험을 통해 선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이전 전문연구요원이 되면 (1) 글에 답글 달았습니다. 중복 질문이군요.
      4. 구체적으로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는 곳은 딱히 없는 것으로 압니다. 대학교가 전문연구요원이 활성화 되어 있는 곳이라면 전문연 담당하는 직원분이 있을 겁니다. 그 분과 상담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20. 당신에게도꿈을 2010/08/27 1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변 잘 읽어보았습니다.
    찌는 듯한 날씨가 물러가고 비가 자주 오는 궂은 날씨인데요.
    빗길 조심하시고 행복하세요~

  21. 맹구 2010/09/01 17: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공대 3학년 재학중인데요~
    석사마치고 회사에서 3년간 일하는 전문연을 바라보며 달려왔습니다.
    박사까지는 형편상 힘들것 같아서요.
    그런데 요즘 선배들께서 석사전문연의 TO가 줄었다고 하더라구요.
    좀 심각할 정도라고 하시던데.. 혹시 이에 대해서 아시는게 있으신가요?
    요즘 이것때문에 걱정이 많이 되네요.. 지금이라도 군대를 가야하는건지..

  22. 어렵다 2010/09/01 21: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석박통합으로 진학할예정인데요.
    해당 시기에 석사수료예정이거나 수료한 사람이 지원하는걸로 알고있는데요, 그럼 전 언제 지원해야하는거죠?
    석박통합과정은 석사,박사가 따로 구분이 없다고 들었거든요..

  23. 답변감사합니다 2010/09/02 2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변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뜬구름이.. 어느덧 눈에 보이는 잔인한 제도가 되어버렸네요...
    아,, 그리고 내용 스크렙 해가겠습니다^^;; 나중에 다시 보게 될때를 위해서..ㅎㅎ 출처 사이트 적어서
    퍼갈게요 ㅎㅎ... 혹시 문제되면 여기 댓글 달아주세요 삭제할게요 ㅎ

  24. 미해결 질문... 2010/09/27 0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드림투유님.

    전문연 관련된 모든 글 읽어 보았는데요.

    딱 한가지, 박사학위 취득 후 3년이라는 것이 잘 이해가 안되네요.

    그렇다면 박사학위 취득 후 전문연과 석사학위 취득 후 전문연의 차이는 오직, 박사학위 취득자는

    학교 연구소에서도 복무 할 수 있다는 것 하나인가요?

    언뜻언뜻 듣기로는 박사과정을 졸업하면서 복무기간도 함께 끝낼 수 있다고 들은 것 같은데, 어떻게 되는건가요?

    아 그리고 박사과정 후 학교 연구소에 근무할 시 월급이 얼마나 나오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해 주세요 ^^;;

    • BlogIcon 드림투유 2010/10/02 2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사학위 취득 후가 아니라
      박사수료 후 3년입니다.
      박사수료 후 3년후에 졸업한다면
      박사졸업하면서 복무도 끝나겠죠.

      박사후연구원 월급이라...
      그건 정말 천차만별이라..
      대학원 들어가서 생활해보시면 그런 부분들에
      대한 궁금증은 해소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25. 엄태민 2010/11/03 08: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학년 부터 물리를 전공하게 될 1학년 학부생 입니다. 장래에 대해 고민하고 계획하며 전문연에 대한 정보를 이블로그에서 많이 얻어 갔는데요. 드림투유님꼐서 올리신 글도 어느덧 1가량 지난 글도 있고 최근 제도가 바뀌면서 혼란이 오는데요. 전문연에 관한 정보는 어디서 얻으시는 건가요?병무청 혹은 교과부 홈페이지에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는건지, 혹은 학교 선배 등을 통해서 얻으 셧다면 그 선배 분들은 어디서 정보를 얻으셧는지.. 전문연에 관한 최근 정보를 얻을수 있는 곳좀 알려주실수 있나요///

    • BlogIcon 드림투유 2010/11/08 1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정보를 얻는 곳은
      병무청 홈페이지, 학교 전문연 담당 부서, 전문연을 수행한 선배, 전문연은 준비하는 후배 등..
      다양한 곳에서 정보를 얻습니다.

      다만, 제도에 대한 것은
      병무청 홈페이지와 학교 전문연 담당부서를 기반으로 합니다.

  26. 안창균 2011/03/03 10: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현재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 진학사유로 입영연기를 신청한 상태에서,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골대사 연구센터에서 학부생 연구원으로 지내고 있으며 올해 9월에 석사 입학을 할 예정입니다. 골대사 연구센터는 연구센터 자체에도 병특 TO가 1명 있고, 현재 저희 센터에서 병특 TO 받을 사람은 저뿐이라 경쟁자는 없습니다. 텝스는 현재 800이 좀 넘고, 한국사 자격증 시험도 님이 올려주신 글을 보고 올해 안으로 가질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제 계획은 석사를 이곳에서 하고, 박사과정을 밟으면서 전문연구요원을 하여 박사과정과 병역을 동시에 이행하여 마칠 생각이었는데요. 아시다시피 석박사 통합과정이란 게 있고 제가 속한 곳에서는 석박사 통합과정을 신청하여 석사 1년(2학기) 마친 뒤 박사과정으로 올라가 2년을 더 공부하면 박사학위 수료를 하게 되는데요. 제가 석박사를 이행하기로 했을 때, 석사1년을 마친뒤 전문연구요원 신청이 가능할까요? 반드시 석사학위가 따로 있어야만 전문연구요원을 신청할 수 있을까요?

  27. 2011/03/04 15: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8. 2011/03/14 11: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9. 2011/04/23 1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1/04/23 1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교의 경우 장학금을 받지만,
      그런 직책의 경우 근로소득이 발생하지 않나요?
      아마 안될 것 같기는 한데, 자세한 내용은 병무청에 직접 문의를 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30. 2011/05/02 03: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1/05/02 12:33  댓글주소  수정/삭제

      석사4차에 박사 전문연편입은 안될겁니다 아마.
      박사 재학중에 지원을 해야 할 겁니다.

      어차피 수료 전에는 일찍하나 늦게하나 상관 없습니다.
      시간은 수료 후부터 흘러가니까요.

  31. 빼이룽 2011/05/23 2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이때까지 찾고 있엇던 전문연구요원 관련글 중에서 제일 도움이 되었다고 확신합니다!
    지금 현재 오사카 대학원 석사1년차 학생이구요. 2학년대부터 쭉 전문연구요원을 생각하고있었습니다.
    두가지 선택지(석사후 입사3년 or 박사수료후 3년)가 있다고 들었습니다만 유학생의 경우도 박사수료가 가능할련지요?
    아예 해당사항이 안되는건가요? 그렇다면 선택은 석사후 입사3년밖에 없는데
    주변에서 들은바에 의하면 해당년도에 자신의 전문분야에 관해서 모집하는 회사가 없으면 꽝이라고 들엇습니다만 그렇다면 1년재수가 될련지요....
    점점 다가올수록 불안감이 커지는군요....

    • BlogIcon 드림투유 2011/05/23 20: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사과정의 경우 국내대학만 가능합니다.
      유학중에는 불가능합니다.

      또, 나이제한만 안걸린다면 해외에서 박사까지 하고 와서
      기업체에서 전문연구요원으로 복무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 경우는 졸업 전에 기업체와 미리 컨택해서 자리를 확정짓는게
      좋겠죠. 자칫해서 취업 못하고 시간이 흐르면 군입대를
      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전공이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전공이 너무 안맞아서 취업이 안되는 경우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케이스이므로, 미리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32. 2011/08/05 18: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3. 2011/09/01 17: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1/09/01 19:25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박사과정을 통한 전문연은 학벌이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취업을 통해 전문연을 하고자 한다면, 회사 취업시 그 회사가 학벌을 따지느냐 아니냐가 중요하겠죠?

  34. 2011/09/03 23: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1/09/05 11:19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판단은 본인이 하셔야 겠죠?
      제 생각은 전문연 관련 글과 댓글들을 보시면 어느정도 파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35. ㅇㅇ 2011/09/04 16: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자피 석사는 전문연을 하나 안하나 갈 것같은데

    수학과쪽에 TO가 많은지 교수님꼐 여쭤봐야할 것 같고..

    금융쪽이 나이가 늦어지면 안된단 소문도 있어서 전문연을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 ㅎㄷㄷ

  36. 안녕하세요 2011/09/05 0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십니까.

    이렇게 고급정보가 한눈에 알기쉽게 정리되어있어 정말 놀랐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저는 외국대학을 다니고 있습니다만 박사학위후의 전문연은 따로 시험이 필요한 건가요?

    석사졸은 기업체와 컨택 후 시험없이 갈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박사졸도 해외는 같은 취급인지 궁금합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1/09/05 11:19  댓글주소  수정/삭제

      외국에서 박사를 하고 오신다면 석사 졸업하고 취업하는것과 동일한 형태로 전문연에 지원하시면 됩니다.
      회사나 연구소 등에 취직하시면서 전문연 TO를 받으셔야 합니다.

  37. 폰노이만 2011/09/06 11: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현재 외국 석사 1학년에 재학중으로, 석사 전문연(기업)과 박사 전문연(국내 박사)중에 고민중에 있습니다.
    근데 최근에 나오는 얘기로는 2013년 부터 대기업 전문연구요원 TO가 완전히 폐지된다는 소리가 있는데, 이부분에 대해서 알고 계신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고, 해외에서 학석사를 한 경우에는 박사 전문연 내신점수 산출 방법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1/09/06 15:33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대기업 전문연이 폐지되는건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과거 대기업 TO가 1/3로 축소되는것도 사전에 별다른 공론화 없이 갑자기 이루어졌기에 확실히 말할 수는 없겠네요.

      해외 학석사의 산출방법은 정확히 모르지만,
      백분율 기준으로 들어가는데 동일하게 성적증명서의 백분율을 기준으로 하지 않을까요?

  38. 폰노이만 2011/09/07 1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변 감사드립니다.
    2013년부터 대기업 전문연구요원 TO를 없앤다는 것은, 올해 중소기업청에서 내놓은 정책이라고 하더군요.
    이대로 갈지 안갈지는 올해 TO가 나와봐야 할 것 같은데, 자세한 정보를 아는 사람이 주변에 없어서 질문드려 봤습니다.
    듣기로는, 중소기업 전문연구요원 TO가 해마다 미달이 나서 대기업에 넘어오는 실정인데, 실제로 대기업 TO를 완전히 없애겠느냐 라는 얘기도 있고, 2013년이면 이명박 정권이 끝나기 때문에 또 어떻게 될지 모른다까지 여러 말들이 있더군요.

    • BlogIcon 드림투유 2011/09/07 16:47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군요.
      그럼 중소기업청의 정책을 병무청이 수용하느냐의 문제일까요.

      그 부분은 들은 바가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라지만...

  39. 123123 2011/11/26 15: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ㅂ박사 전문연구요원 경쟁률 같은것은 볼수없나요?;;인터넷 찾아보는대 나와있는대가없네요..
    이번에 새로바뀌면서 경쟁률 보고싶은대..

    • BlogIcon 드림투유 2011/11/26 16:48  댓글주소  수정/삭제

      공식적으론 경쟁률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대신 매 해마다 해당 기수 전문연 지원자들이 카페를 만들고,
      정보를 모아서 잠정 경쟁률을 조사, 발표합니다.

      올해에는 수도권은 약간 경쟁률이 있었으나
      지방이 미달되고, 남은 TO가 수도권으로 넘어가면서
      전체적으로 미달이 되어
      지원한 사람은 모두 합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